[태초클럽]으로 태국전문여행사 [태초클럽]으로
즐겨찾기추가 즐겨찾기추가
로그인 회원가입 | 아이디찾기 | 비밀번호찾기 모바일모드
금일방문자 1,647
총방문자 3,848,933
홈으로 락타이클럽 여행준비 여행정보 상세보기
여권
7
비자
21
여행자보험
6
여행계획
16
여행루트
12
여행정보
54
짐꾸리기
10
환전
7
건강
7
비상연락처
2
주의사항
6
지도
0
한글 지도
16
태국일반 여행준비 항공
최신 댓글리스트 + 더보기
[방콕 ..]
방콕 맛집이라더니 일...
110.12.***.*** | 55일 16시간 5분 21초전
[여행..]
글이 굉장히 유익하고 ...
211.210.***.*** | 98일 18시간 48분 25초전
[방콕 ..]
좋아보이네요
27.55.***.*** | 142일 10시간 4분 45초전
구름태그 실시간 인기검색어
현재접속자
광고문의 결제관련문의
게시판타이틀 여행정보 / 상세보기
추천수 0 | 조회수 4,222 | 등록일 2017-10-15 19:12:02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신고하기

글쓴이

태초

제목

태국호텔팁(Tip),얼마를 주어야하는가?
내용






 


 


 

                                                 태국호텔팁(Tip),얼마를 주어야하는가?


 


 


 


 

태국호텔여행자들의 고민중 하나는 "태국호텔팁 얼마를 주어야 하는가?"이다. 그렇다보니 여행정보카페,사이트에서 태국호텔경험이 많은 여행자들에게 조언을 구한다. 태초의 태국정보,태초클럽여행사에 올라는 주요질문 중 하나도 "태국호텔팁, 얼마를 주어야 하는가?"이다. 카페회원들의 의견은 약간 다르나 전반적으로 내용에서 큰 차이는 없다. 태국호텔팁으로 룸당 미화 1~2달러, 태국바트화로 20~50밧이 일반적인 여행객들의 답변이다.  


 

사실, 태국호텔 팁에 대한 정확한 답은 없다. 세계적인 여행미디어인 "Trvel & Leisure"에서 여행전문가들이  호텔팁 액수에 대해 주로  "a few dollars( 약간의 달러) "를 추천한다.  영어 "a few"는 특정한 수치를 말하지 않는다.  대략 2~5달러를 추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룸메이드의 친절이 감동을 줄 정도라면 "a few"는 때로 5~10달러가 될 수도 있고, 부자들에게는 수십달러,수백달러도 가능할 수 있다. 이 호텔팁액수는 미국,유럽여행자들에게 말한 것이다. 미국,유럽의 생활수준과 태국생활수준은 다르다. 호텔 팁에도 해당국가의 생활수준을 고려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호텔팁에 대해 하나의 규칙을 만들어 ' 태국호텔팁은 얼마이다'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태국호텔팁은 얼마주면 된다"고 말하기 어려운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다. 일단, 이용하는 호텔등급,룸크기가 각각 다르고, 호텔이용자수가 다르기 때문에 얼마다 라고 말하기는 정말 어렵다. 방크기 18sqm의 게스트하우스룸과 이용하는 면적이 300sqm가 넘는 풀빌라에 동일하게 팁을 내놓을 수는 없기 때문이다. 호텔 투숙자가 1인인 경우와 호텔 투숙자가 성인2, 아동2인인 경우 동일한 팁을 내놓는 것은 룸메이드입장에서는 이해하기 어렵다.


 


 

호텔팁을 고려할 경우 여행사들은 다음과 같은 것을 고려한다.


 


 

1.호텔 룸메이드의 월급

2. 1일 담당하는 객실수

3. 호텔등급 또는 호텔 종류

4. 호텔룸크기

5. 호텔 숙박객수


 


1. 호텔 룸메이드의 월급


 

-태국호텔은 호텔에 따라 룸 메이드의 월급이 다르다. 5성급호텔과 게시트하우스호텔의 룸메이드는 학력과 경력,실력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다. 5성급이상의 호텔 룸메이드들은 초보자가 없다. 보통 수년간 룸메이드로 일한 경험이 있어야 하며, 어느정도 외국어 실력도 있어야 한다. 미모,청결은 물론 호텔 기본상식에 대해서도 밝아야한다. 일부호텔은 룸메이드조차도 대졸자를 고용한다. 보통 3성급호텔 이하의 룸메이드는 월급이 5천~9천밧, 4성급 호텔이상의 룸메이드는 9천~1만2천밧이 주류이다. 룸메이드의 노동강도를 고려하면 턱없이 부족한 월급이지만 팁이 나온다는 것을 고려하면 룸메이드들이 충분히 받아들일만한 월급으로 간주한다.태국에서 대졸초임이 1개월당 대략 12,000~15,000밧이다. 공장근로자들은 1개월당 7천~1만2천밧이다.

 


 

2.호텔룸메이드가 1일 담당하는 객실수


 

-태국호텔에서 3성급 이하는 1인당 20~30개의 객실을 관리한다. 4성급은 대략 20~25개, 5성급은 15~20개, 풀빌라는 3~5개를 관리한다.


 


 

3. 호텔등급 또는 호텔 종류


 

- 호텔직원들의 수준은 대체로 호텔등급에 비례한다. 고급호텔들은 "직원수준이 곧 호텔수준이다"라는 것을 잘알고 있다. 따라서, 미모,학력,경험,어학실력,자격증 등등을 중시한다. 따라서 고급호텔일수록 직원들의 급여가 높은 것은 당연하다. 일반적으로 고급호텔일수록 부유한 고객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고급호텔일수록 팁도 많은 것은 당연하다. 특히,풀빌라의 경우 1박당 숙박비가 1만밧이 넘어가므로 대부분 부유층이다. 이들에게서 미화1달러, 20밧을 기대하는 룸메이드는 없다.

 


 


4. 호텔룸크기


 

-호텔룸이 크면 당연히 청소할 면적이 크다.룸안에 가구도 많다. 청소하기 가장 까다로운 욕실도 면적이 크고 구조가 복잡하다. 따라서 호텔팁에는 호텔 룸크기가 반영될 수 밖에 없다. 면적 32sqm의 수피리어룸과 면적 65sqm의 1베드룸 스윗 호텔팁이 같을 수는 없다. 면적에서 2배이상의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5. 호텔 숙박객수

   

- 객실1개를 두고 1인 숙박객과 4인 숙박객이 동일하게 방을 어지럽히는 경우는 드물다. 일반적으로 4인 숙박객이 1인 숙박객에 비해 방을 더 어지럽힌다. 방을 적당히 어지럽혔다면 모를까 곳곳에 쓰레기가 있고, 욕실의 타올을 죄다 물묻혀 놓았을 정도이면 미화 1달러, 또는 태국바트 20밧은 약하다고 볼 수 밖에 없다.


 


 


태국호텔 팁, 얼마를 주어야할까?


 

-위에서 말했듯이 '호텔팁으로 얼마 주어야 한다"는 규칙은, 정확한 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위의 다섯가지를 고려해야 한다. 태국여행경험이 많은 여행자들은 보통 3성급호텔이하에서는 미화 1달러 또는 태국바트화 20~40밧을 룸메이트 팁으로 준비한다. 그러나,4~5성급 호텔에서는 미화 2~3달러, 태국바트화 40~50밧을 내놓는다. 만약 1인 여행자이고 방을 어지럽히지 않았다면 미화1달러, 또는 태국바트화 20밧도 가능하다. 


 

성인2, 아동2의 가족여행에서는 상황이 다르다. 3성급 호텔이하에서는 미화 1~2달러, 태국바트화 40~50밧, 4~5성급 호텔에서는 미화 2~3달러, 태국바트화 40~100밧이 적당하다.


 


 

*룸메이드에게 종종 약간 과다할 정도로 팁을 내는 여행객들이 있다. 추천할 수는 없지만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도 하다. 룸 메이드에게 일반 여행자들보다 더 많은 팁을 낸 경우 생수를 1~4개 더 제공하기도 하고, 일반 여행객들에게 제공하지도 않는 과일을 제공하기도 한다. 일부 룸 메이드들은 재량껏  호텔에서 VIP들에게 제공하는 커피,차,쵸컬릿,스넥류등을  놓고가기도 한다.   


 


 


 

팁으로 잔돈이 없을 경우는 어떻게 할 것인가?


 

-호텔 프론트에 가서 작은돈으로 교체하면 된다. 태국어로 "렉땅 카(남성은 캅) " 하면 된다. "잔돈으로 바꿔주세요"의 의미이다.

 영어로 간단히 " 스몰로 체인지 플리즈(Smaller change, please)"해도 좋다.


 


 


팁을 내기 싫거나 방청소가 필요없을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 이 경우는 호텔방문마다 걸려있는 푯말 " Don't disturb" 를 문 손잡이에 매달거나 이게 없으면 옆의 "Dpn't disturb'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 이 경우, 룸 메이드는 청소를 하지 않고 옆방으로 건너 뛴다. 생수,타올등이 필요할 경우, 프론트에 가서 별도로 요청하면 된다.


 



 


 


 


 

기타호텔팁





 

벨맨


 

벨맨들에게는 보통 가방1개당 20밧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한가족 여행팀이 가방이 5개이상이면 다합해서 100밧정도 주면 된다. 이 경우 궂이 가방갯수 일일히 세어 팁을 낼 필요는 없다. 체크인전, 체크아웃후 가방을 맡길 경우에도 비슷한 룰이 적용된다.


 


 

조식당


 

조식당에서는 보통 팁을 내지 않는다. 호텔비에 봉사료,세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러명이 테이블을 이용해서 지나치게 어지럽히고 음식물을 묻히고, 또는  바닥에 무엇인가를 떨어트리는등의 실수를 했다면 테이블에 2~3달러, 태국바트화 40~100밧정도 놓고 올 수 있다.  


 


 

호텔내 레스토랑.바


 

계산서에 봉사료,부가세등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궂이 줄 필요는 없다. 좋은 서비스를 받았을 경우 계산시 50밧 미만의 우수리 돈은 주고오는 것이 일반적이다. 호텔 숙박하면서 몇번 더 이용할 것 같으면 약간의 팁을 내는 것이 좋다. 다음 방문시 직원들은 기억하고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 할 것이다.


 


 


호텔팁을 줄 때 주의할 사항


 


 

- 일부 여행자들은 호텔 룸메이드에게 팁을 줄 때 그동안 모든 동전을 다 꺼내 베게밑에 놓고가는 경우가 있다. 추천하기 어렵다. 부득이한 경우, 10밧 동전은 이해할 수 있지만 10밧미만의 동전을 수십개 모아 침대위에 놓고가는 것은 좋아보이지 않는다. 미국,유럽사회에서 작은 단위의 동전을 주는 것은 경멸의 의미가 있다. 거지들에게만 동전을 주기 때문이다. 룸메이드에게 동전으로 팁주는 것은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제할 필요가 있다.


 

룸메이드에게 감동을 했다면 호텔 프론트에 가서 봉투를 하나 얻거나 아니면 룸안의 고객서비스 만족도를 묻는 책자에서 봉투를 꺼내 일반적인 팁금액보다는 더많은 바트화를 넣을 수 있다. 잊을 수 없는 룸메이드라면 개인적으로 아침에 만나 공손하게 인사하고 개인적으로 선물, 팁을 넣은 봉투를 건넬 수 있다. 정말로 칭찬하고 싶다면 호텔 공식 이메일, 또는 트립어드바이저닷컴에 묵은객실번호,날짜등을 적고 룸 메이드의 수고에 대해 언급할 수 있다.

태그

태국호텔팁,태국호텔,태국호텔매너팁,태국여행,태국전문여행사,태초클럽
추천 스크랩 소스보기
목록
글쓴이가 작성한 글
+ 더보기
게시판명 제목 조회수 추천수 등록일
게시물이 없습니다.
이전게시글 호텔 미니바(Mini Bar) 이해 2017-10-10 16:26:49
다음게시글 태국호텔-풀억세스룸(Pool Access Room)은 무엇인가요? 주... 2018-03-06 19:58:47